객체지향(2)
지난번에 이어서 객체지향 언어를 계속 공부하고 있습니다.
이번에는 조금 더 다양하게 2개의 인스턴스를 생성해봤습니다.
public class Car { // Car라는 클래스에 마찬가지로 객체를 선언
String color;
boolean power;
int channel;
void power() {
power = !power;
}
void channelUp() {
++channel;
}
void channelDown() {
--channel;
}
}
class CarTest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 {
Car c1 = new Car(); // c1도 Car의 인스턴스를 가지고있다/
Car c2 = new Car(); // c2도 마찬가지
System.out.println("c1의 속도는 " + c1.speed); // 아직 둘다 초기화를 안했으니 0
System.out.println("c2의 속도는 " + c2.speed);
c1.speed = 10; // c1에만 speed의 10을 넣어준다.
System.out.println("c1의 속도를 10으로 변경");
System.out.println("c1의 속도는 " + c1.speed);
System.out.println("c2의 속도는 " + c2.speed);
}
}
c1의 속도는 0
c2의 속도는 0
c1의 속도를 10으로 변경
c1의 속도는 10
c2의 속도는 0
이 구문이 Class를 가지고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과정인데
같은 클래스를 가지고 인스턴스명을 다르게 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Car c1 = new Car();
Car c2 = new Car();
인스턴스는 참조변수를 통해서만 다룰 수 있으며, 참조변수의 타입은 인스턴스의 타입과 일치해야합니다 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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